[사업 트렌드] 2024 불확실한 미국 경제 전망, 이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2024년 미국 경제 전망...‘성장 둔화이거나 경기 악화’
출처_바이라인네트워크
2024년 미국 경제가 성장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다수이다. 2023년 10월 10일, 국제통화기금(IMF,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세계경제전망(WEO, World Economic Outlook)에서 2024년 미국 경제 성장률을 1.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7월 직전 발표에서 전망한 경제성장률 1%에서 0.5% 상향 수정된 것이다. 7월보다 낙관적인 전망 배경에는 개인소비지출의 확대로 인한 미국 경기의 연착륙 가능성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다 심각한 견해도 존재한다. 유라시아 그룹의 거시경제학자 로버트 칸(Robert Kahn)은 2023년에 경기 침체 없이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요인은 미국 정부가 팬데믹 시기 재정 부양책의 영향력이 지속되었던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더 이상 자금을 풀 수 없는 상황과 높은 금리로 인해 낮은 성장과 높은 물가의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고유가로 인한 수요 급감과 중국을 포함한 해외 상황 악화로 인해 촉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출처 : IMF)
이커머스란? 이커머스 뜻과 비즈니스 향상을 위한 팁
출처_wixBlog
이커머스란?
이커머스(eCommerce)는 거래를 의미하는 Commerce에 전자를 의미하는 Electronic를 합한 말로 전자상거래를 뜻합니다. 즉,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뜻하는데요. 의류 및 기타 실제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 쇼핑몰 및 사이버 보안부터 호텔 예약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온라인 판매 및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전용 온라인 쇼핑몰 또는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기업들, 특히 소규모 기업들은 소매 및 도매 상거래를 기반합니다. 즉, 실제 제품을 판매 및 공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커머스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이커머스, 돈이 될까? 대체, 이커머스가 뭐야?
출처_브런치스토리 james kim
이미커스 사업의 수익구조는 셀러 마진 기반 수입구조, 결제 기반 수익구조, 플필먼트 서비스 구조, 수직예열 풀필먼트 서비스 구조, 광고 수익 구조를 가진다.
대규모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왜 손해만 보면서 계속 사업을 키워가고 있을까?
[커머스BN] 2023년 트렌드로 보는 2024년 이커머스 업계 (1)
출처_바이라인네트워크
2024년에는 2023년보다 낮은 성장률, 성장 둔화가 예측되고, 이는 이커머스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커머스 셀러에게 매출 관리, 원자재 구매관리, 재고 관리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은 필수적이다. 본 내용에서는 이커머스 셀러가 주의 깊게 살펴야 할 경기 지표를 리뷰하고, 셀러로서 이에 대응해야 할 부분에 대해 살펴본다.
<2024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일시: 2024년 2월 1일 오후 1:30 ~ 2024년 2월 1일 오후 6:00
장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ST Center (과학기술컨벤션센터) 지하 1층 대회의실 1
2023년에도 트렌드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퀵커머스를 지향했던 기업들은 하나둘씩 배송 속도를 늦추기 시작했습니다. 버티컬 이커머스 플랫폼의 종합몰화도 현재진행형입니다. 쿠팡과 네이버의 전략도 방향성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쿠팡은 지난 2023년 3분기까지 흑자를 달성하며 무리 없이 연간 흑자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고, 네이버는 2022년 전략을 조용히 지속함과 동시에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 브랜드 공략, 그리고 수익화에 나섰습니다.
이커머스 시장 내 큰 기대를 받던 주자들은 그 누구도 상장하지 못했습니다. 컬리는 코스피 시장 상장을 철회했고요, 오아시스마켓 또한 주요 주주의 반대로 기업공개에서 한 발짝 물러났습니다. 여기에 더해 11번가의 안타까운 소식도 전해졌죠. 이 가운데 싱가포르 이커머스 기업 큐텐은 경쟁력이 약화된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하나둘씩 품에 안고 있고요.
출처_산업통상자원부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2024년에 들어섰을까요?
- 온·오프라인, 카테고리 상관 없이…빅블러 2024
- ‘돈 못 벌었어요’ vs ‘월간 흑자 달성했어요’
- 한국만으로는 안된다
- 중국이 온다…아주 가까이
- 셀러 전성 시대? 브랜드 전성 시대
- 라이브커머스도 달라지고 있다
- 밸류 체인 전반에 수익 더하는 기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