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트렌드]독일 수퍼마켓 ‘알디’ 성장세

  

*미국 일리노이주에 있는 독일계 할인마트 '알디매장에 있는 로고./AFP 연합뉴스

미국 유통업계 흔드는 독일 수퍼마켓 알디의 비결 

출처_조선경제>WEEKLY BIZ

알디는 지난 4년간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유통 체인이다지난해 미국 내 매출은 182억달러(약 24조원)에 달한다점포 수로 따지면 2400개로월마트(4600크로거(2800)에 이은 미국 3위의 유통 기업으로 올라섰다알디는 지난달 미국 남부에서 400개 점포를 운영하는 마켓 체인 두 곳을 추가 인수했다백화점과 대형 마트가 폐점하는 소매업 재앙 시대를 뚫고 미국에서 질주 중이다.

오직 가격에만 집중한다

알디는 저렴한 가격을 사명으로 삼는다알디가 눈에 띄게 싸지만 품질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반응이 많다알디는 오직 가격에만 집중하는 노프릴(no-frill·장식없음전략을 쓴다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한다쇼핑 카트를 정리하는 직원이나물건을 포장해주는 직원이 없다고객이 직접 25센트 동전을 넣어 대여해야 하고장바구니는 따로 구입해야 한다카트 분실을 막고 인건비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 한국과 유럽에선 익숙하지만미국에선 여전히 낯선 풍경이다.

이뿐만 아니라 상품을 가지런히 진열하는 사람도, ‘마감 세일을 외치는 사람도 없다물건은 상자째 선반 위에 쌓여 있고계산 시간 단축을 위해 바코드가 여러 군데 덕지덕지 붙어있다계산원은 일반 식료품점에 비해 배 이상 빠른 속도로 상품을 스캔한다점포당 평균 6명이 근무하는데낮에 매장을 지키는 직원은 단 2명 뿐이다인근 마트에 비해 영업 시간이 6시간 정도 짧다저작권료를 아끼기 위해 매장에선 음악도 틀지 않는다.

작아도 있을 건 다 있다

알디 매장은 작다평균 면적은 1100(330)로 월마트(16500)나 코스트코(13500)의 10분의 1도 안 된다그만큼 취급 상품 수가 적다알디에는 1400종의 상품이 있는데, 10만종을 취급하는 월마트에 비하면 구멍가게’ 수준이다하지만 평범한 소비자가 필요한 만큼의 상품은 거의 다 갖추고 있다우유가 월마트에는 217종 깔려 있고알디에는 14종뿐이다특별한 우유가 아닌 그냥 우유가 필요한 사람에겐 14종도 다양한 선택지다작은 매장은 인건비·임차료·재고 비용을 낮추는 효과도 있지만소비자의 동선도 줄여줄 수 있다다른 대형 마트처럼 만보씩 걷지 않아도 된다.

벤츠 타고 알디 간다

인플레이션 파도 역시 알디의 성장을 도왔다부유층도 고물가에 지쳐 알디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요즘 미국의 알디 주차장에는 고급차인 벤츠·포르셰도 눈에 띈다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계란 한 상자에 8달러를 내는 건 부유한 사람에게도 터무니없는 일이라며 상위 1% 소비자마저 싼 물건을 찾아 할인점을 샅샅이 뒤진다고 했다지난 6월 미국 시장 조사 업체 모닝컨설트가 5만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연소득 10만달러 이상 응답자 가운데 45%가 저가 할인점을 찾겠다고 응답했다.

 

'유럽판 다이소알디(Aldi)를 아십니까?

출처_네이버 포스트

*사진출처_알디 홈페이지

알디는 유럽판 '다이소'라고 이해하면 쉽다차이가 있다면 공산품 위주인 다이소는 신선식품을 구색용으로 갖다놓지만알디는 신선식품이 주력이라는 점이다.

 알디 성공비결가격거품을 빼라알디 매장을 가보면 복도가 일직선으로 곧게 뻗어있다상품도 박스째로 진열돼있는 경우가 많다복도가 구불구불하고 상품을 하나하나 진열하다 보면 시간이 많이 들고 그만큼 직원들도 많아야겠지만 이를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알디에서는 시식이나 판촉 행사도 매우 드물다본질적인 것에 집중해야한다는 철학 때문이다.

알디 성공비결 상품수를 줄여라’ 알디의 점포당 판매품목은 1500~3500개 정도이다테스코의 10분의 수준이다제조업으로 치면 소품종 대량생산으로 가격을 낮췄다고 이해하면 된다알디 판매품목의 90%는 알디가 협력사에 주문해 알디 브랜드를 달고 파는 PB제품이 차지한다국내에서도 PB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더 싸게 판다.

알디 성공비결 변화에 민감하라’ 알디는 상품이 필요할 때마다 주문해 적시에 공급하는 JIT(Just in time)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상품을 창고에 쌓아두고 판매하면 관리하는 비용이 발생 하지 않는다이런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들의 니즈(needs)에 그때그때 맞춰 판매하는 방식을 도입시장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다고 한다.

알디 성공비결 품질은 기본 알디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은 대신 품질을 수시로 점검해 매장에 반영한다이중보장(Double Guarantee) 제도가 있다대부분의 상품을 업계 최저가에 공급하면서도 알디는 고객들에게 고품질을 약속하고고객이 어떤 이유에서건 알디의 식품에 100% 만족하지 않을 경우 교환이나 환불을 해주는 제도이다. 

 미국 부자들도 서민마트 알디에 빠진 이유[티타임즈]

출처_티타임즈TV 유튜브

인플레이션 경험한 창업자들"생계를 위한 필수품을 최저 가격에

알디는 매장을 내는 곳마다 '장보기 습관'을 바꾼다고 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자랑한다괜찮은 품질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이다오죽하면 알디의 본고장인 독일에서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다는 표현을 '알디스럽다'(Aldisierung)고 할 정도이다.

브랜드 없고장식도 없고시식도 없어절감된 비용은 고객들에게 돌려준다

알디는 진출하는 국가의 제조사들과 직접 손을 잡고 알디의 브랜드를 붙인 PB 상품으로 매대를 채운다일반적으로 90% 이상 PB 상품으로 채우고미국과 영국 매장은 PB 상품 비중이 95%에 달한다덕분에 유명 브랜드 제품에 무조건 포함되는 마케팅 비용이나 브랜드 마진을 모두 쳐낼 수 있다또 PB 상품으로 매대를 채우다 보니 품목 수도 확 줄일 수 있다매장당 평균 1500여개 제품만 진열한다월마트는 평균 품목 수가 35000여개이다품목이 적다 보니 마트 입장에서는 재고 관리도 편하고진열도 편하다제품 품질과 인기를 수시로 점검해 매대에 반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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